공지사항

제목 양향자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39) - 체코 작성일 2012-03-02 16:12:02
양향자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39)
감자·버섯 풍부한 중부유럽 '체코

'푸드투데이 기자2012.02.29 15:46:09
양향자 세계음식문화원연구원 이사장
▲양향자
세계음식문화원연구원 이사장
■음식 문화의 개요

체코 인들의 음식문화는 잘 발달되어 있고 유럽의 어떤 나라 못지않게 다양하고 맛있다. 이들은 21세기 들어와서는 건강을 위해 더욱 건강식품을 개발하려고 동양의 채식에 관심을 많이 가진다.

체코인의 식생활은 유럽처럼 도시 또는 농촌에 사는 사람들이나 또는 구세대나 신세대에 따라 차이가 있다. 지역적 차이는 지역의 농산물의 생산과 보급에 달려있다. 그러나 오늘날 교통의 발달 등으로 지방과 도시의 차이는 점점 더 적어지고 있다.

■음식 문화의 특징

일반적으로 체코인들의 전통음식은 서유럽보다는 음식 만드는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뭔가 채우는 속(filling)이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감자요리는 빵에 다음가는 인기 있는 곡식 음식이다. 다양한 감자요리가 체코 음식의 한 특징이다. 버섯 따기는 휴가 기간 동안 체코인들의 스포츠나 다름없으며, 또한 버섯요리가 아주 다양하다.
물론 체코인들은 여기에 각종 고기와 생선 그리고 버섯과 완두콩 등 수많은 음식재료가 들어간 음식을 즐긴다.
체코의 전통 주식 요리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누구나 좋아하고 쉽게 만드는 요리로는 굴라쉬를 들 수 있다. 이는 주로 파프리카로 양념한 채소와 쇠고기 또는 송아지고기 스튜이다. 굴라쉬는 원래 헝가리 어로 ‘구와시 후스(gulyas hus)’또는 ‘목동의 고기’를 뜻한다.

굴라쉬에 걸쭉한 밀가루반죽을 사용할 경우에는 크림을 넣은 굴라쉬를 만드는 경우이고 이때는 닭고기나 송아지고기를 주로 사용한다.
굴라쉬와 함께 작은 ‘노케디(nokedi)’라고 하는 밀가루 경단(한국 팥죽의 새알이라고 하는 찹쌀 경단 같은 모양)을 섞어 먹는다. 이 헝가리 경단은 체코의 ‘크네들리키(knedliky, dumpling)’라고 하는 밀가루 또는 감자가루 경단과 비슷하다.

또 닭고기나 꿩고기 볶음요리, 쌀밥 또는 밀가루로 만든 경단에 상추, 완두콩, 붉은 양배추, 양배추 등을 넣어 절인 요리와 맥주 그리고 매운 소스에 버무린 삶은 돼지고기에 감자튀김과 강냉이, 완두콩, 당근 채, 상추를 곁들인 요리 등은 식당에서 즐겨 먹을 수 있다.
특히 버섯을 이용한 각종 요리가 체코인들의 음식 문화적 특징이며 건강 식단에의 비결이 된다. 체코에서 가장 전통적인 쇠고기 요리는 ‘스비츠코바’라는 요리로, 부드러운 쇠고기 절편에 독특한 그레이비소스, 레몬 한쪽, 밀가루 경단 등으로 만들어 요리법은 간단하나 맛은 일품이다.
특히 우리와 요리법이 비슷한 족발 요리는 겨자나 ‘크젠’이라고 하는 뿌리를 갈아서 만든 아주 매운 소스를 넣어 독특한 맛과 향이 잘 어울린다.
체코 사람들은 달콤한 후식을 즐긴다. 가장 전통적인 것이 ‘콜라치’라는 각종 과일을 얹어서 만든 작은 둥근 케이크이며, 그 외 각종 과자, 파이 등 다양하다. 후식을 들 때는 터키 식 커피나 차를 마신다.
또 애주가들은 헤어지기 전에 위스키나 코냑으로 입가심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고급양주의 좋은 향기를 입안에 간직한 채 이별의 키스를 할 때 달콤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다.

한마디로 체코인들의 음식 문화는 잘 발달되어 있고 유럽의 어떤 나라 못지않게 다양하고 맛있다. 이들은 21세기 들어와서는 건강을 위해 더욱 바이오 식품 등 건강식품을 개발하려고 하며 동양의 채식에 관심을 많이 가진다.
체코는 뭐니 뭐니 해도 맥주 애호가의 천국이다. 체코의 맥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데 특히, ‘부드바르(Budvar:오리지널 버드와이저)’와 ‘플젠스키 프라즈드로이(Plzensky' Plazdroj:오리지널 필스너)’가 가장 유명하다. 체코어로 맥주는 ‘피보(Pivo)’, 무알코올 맥주는 ‘피토(Pito)’라고 부른다.
모라비아 남부 지방은 질 좋은 와인을 생산하고 있는데, 와인 레스토랑에서 맛볼 수 있다.

체코의 특산주로 쓰면서도 달콤한 맛이 절묘한 ‘베체로브카(Becherovka)’, 허브 추출액이 포함된 보드카인 ‘주브로브카(zubrovka)’, 자두 브랜디인 ‘슬리보비체(Slivovice)’ 등이 있다. 그밖에 ‘그로키(Grog)’는 럼주에 뜨거운 물과 설탕을 가미한 것인데 정력제로 마신다고 한다. 무알코올주인 ‘리모나다(Limonada)’ 등이 유명하다.

체코인들은 대개 일찍 출근하는 탓에 빵, 우유, 치즈, 살라미, 요구르트, 커피 또는 차 등으로 아침식사를 대신한다. 그 중 체코 빵은 우리나라처럼 옛 재래종 밀, 보리, 귀리 등의 곡식을 대량으로 재배해서 만들기 때문에 아주 맛있고 건강에 좋기로 유명하다.

점심으로는 샌드위치나 간단한 도시락을 싸 가지고 다닌다. 체코인들의 음식문화는 고기가 주 음식이지만 요구르트와 차를 또한 즐겨 마시는 편이고, 양배추나 감자. 콩과 같은 채소는 주를 이루는 음식 재료는 아니지만 주가 되는 고기의 양만큼 넣어 육류와 함께 충분히 섭취하게끔 조리한다.

■체코 음식 즐기기

체코 음식은 독일, 헝가리, 폴란드의 영향을 받아, 기본적으로 중부 유럽풍이다. 만두, 감자, 걸쭉한 소스를 얹은 밥, 그리고 덜 익힌 야채 또는 소금에 절인 양배추 등과 함께 육류가 주류를 이룬다.

일반적으로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는, 크네들로-젤로-베프로(knedlo-zelo-vepro : 만두, 소금에 절인 양배추 그리고 구운 돼지고기)가 있다. 미나리씨. 베이컨, 다량의 소금이 일반적인 향신료이다

■ 대표적인 음식

굴라쉬(Gulas)

△재료:굴라쉬용 쇠고기 600g , 육수 혹은 물 250g(2~3 큰술), 식용유 1 큰술, 토마토 퓨레 1~2조각, 마늘 간 것 2큰술, 딱딱해진 호밀빵(chleba) 2장, 빠쁘리까 가루(굴라쉬용 고춧가루), 후추, 끄민, 소금

△만드는 법

1.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잘게 썬 양파를 볶는다.
2. 쇠고기를 깍뚝썰기하여 위의 팬에 넣고 소금을 뿌린 후 잠깐 볶는다.
3. 냄비에 위의 고기와 빠쁘리까 가루, 토마토 퓨레, 끄민, 후추, 마늘 간 것과 육수(혹은 물)를 붓는다.
4. 뚜껑을 덮고 35분간 끓인다.
5. 그릇에 호밀빵 간 것(혹은 약간의 물에 잘 갠 박력분)을 잘 섞어 넣고 다시 10분간 더 끓인다.
6. 끓는 동안 여러 차례 잘 저어준다.